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로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타기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올해 5월 31일부터 금융사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로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원스톱 대환 대출이란?
지난해부터 정부는 '비상경제민생회의' 등을 통해 고금리 시기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생활공감형 정책' 마련에 주력해 왔습니다. 특히, 윤석렬 대통령은 국민의 이자부담 경감 뿐 아니라, 금융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은행 간 경쟁을 촉진할 수 있는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지시하였습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그간 금융감독원, 금융결제원, 주요 금융회사 및 핀테크사 등과 함께 국민들이 더 낮은 금리로 간편하게 이동 할 수 있는 대환대출 인프라를 구축해 왔습니다. 특히 5월 31일 출시에 앞서 금융회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면서 소비자 이용편의 제고방안, 시스템 안정성과 보안 등을 중점 점검해 왔습니다.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현황
5월 31일부터 소비자는 은행, 저축은행, 카드, 캐피탈사에서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 정보를 쉽게 조회하여, 더 유리한 조건으로 한 번에 갈아탈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온라인, 원스톱 대출 갈아타기는 스마트폰 앱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앱에는 대출비교 플랫폼앱과 주요 금융회사 앱이 있습니다.
플랫폼 앱에서는 마이데이터를 통해 기존 대출을 확인하고, 여러 금융회사의 대출조건을 비교한 후 선택한 금융회사의 앱으로 이용하여 대출을 갈아 탈 수 있습니다.
개별 금융회사 앱에서는 마이데이터 가입 없이도 다른 금융회사에서 받은 기존 대출을 확인 할 수 있고, 이후 해당 금융회사의 대출로 곧바로 갈아타지는 것을 지원합니다.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앱 목록> |
대출비교 플랫폼 앱에서는 각 플랫폼과 제휴를 맺은 금융회사들의 대출 조건이 제시되므로, 소비자가 비교할 수 있는 금융회사는 플랫폼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이용시간
서비스의 이용 시간은 은행 영업시간인 매 영업일 09:00 ~ 16:00이며, 서비스 이용 횟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대출의 경우, 대출계약을 실행한 지 6개월이 경화한 후에만 시스템을 이용해 갈아탈 수 있습니다.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이용절차
대출비교 플랫폼 또는 금융회사 앱 내 대환대출 서비스(대출 갈아타기)를 선택하면, 내가 기존에 받은 대출의 금리, 갚아야 할 금액 등을 먼저 확인한다. 그 다음 나의 소득, 직장, 자산 정보를 입력하여 새로 받을 수 있는 대출조건을 조회(플랫폼, 금융회사 앱에서 대출조건을 반복 조회해도 신용점수에 영향은 없습니다), 더 나은 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가장 유리한 조건의 대출로 갈아타기 위해, 내가 받을 수 잇는 우대금리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후 내가 아낄 수 있는 이자와 기존 대출을 갚을 때 내는 중도상환 수수료를 비교하여 갈아타는 게 얼마나 유리한 지 파악할 수 있다.
상황별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방법
플랫폼 과 금융회사 앱별로 이용하는 방법 |
갈아탈수 있는 대출의 기준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10억 이하의 기존 대출 중, 직장인대출, 마이너스통장 등 보증.담보 없는 신용대출을 갈아탈 수 있습니다.
기존 대출에서 옮겨 갈 수 있는 새로운 대출 역시 동일 합니다. 다만 기존 대출을 서민.중저신용자대상 정책대출(새희망홀씨대출, 징검다리론, 새희망드림대출, 사잇돌중금리대출, 햇살론 등)로 갈아타는 것은 보증 여부와 관계없이 가능합니다.
다만 카드론(장기타드대출)의 경우, 현재 카드사별로 플랫폼에서 마이데이터를 통해 기존대출이 확인되는지 여부가 상이하나 7월1일 부터는 모든 카드론을 조회, 갈아탈 수 있을 전망입니다.
갈아탈 수 없는 대출
연체대출 또는 법률분쟁, 압류 및 거래정지 상태의 대출 등은 서비스 이용 시 갈아 탈 수 없음이 표시될 예정입니다.
자주 하는 질문
Q1. 여러 개의 기준 대출을 하나의 새로운 대출로 합칠 순 없나요?
A1. 시스템 운영 초기 안정성 확보를 위해 한 번에 하나의 대출만을 갈아탈 수 있고, 현재 여러 개의 대출을 하나로 합칠 수는 없습니다.
Q2. 기존에 받은 대출 때문에 DSR 한도가 소진된 상태입니다. 이때에도 갈아탈 수 있나요?
A2. 기존 대출은 새로운 금융회사가 모두 갚아 없어지므로, 갈아탄다는 이유로 DSR 한도를 초과하게 되지 않습니다.
다만 과거에는 소비자가 기준 대출을 모두 갚는지 확인하기 위해 점포에 방문하는 등의 절차가 필요했으나, 이제는 금융회사 간 대출이동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완료 됩니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댓글
댓글 쓰기